나중에 필요할 것 같아서 MBTI에 대해 좀 찾아보고 정리해봤다.
나 같이 MBTI에 이제 막 관심이 생기거나 원래부터 이 주제에 관심 생긴 사람들이라면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아서 정리해본다.
MBTI는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고, 어떻게 결정하는지 알려주는 성격 분류 방법 중에 하나다.
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,
사람들하고 놀면서 에너지 얻는 '외향 (E)' vs 혼자 있을 때 에너지 얻는 '내향 (I)'
현재 상황이나 사실에 집중하는 '감각 (S)' vs 미래나 가능성에 꽂히는 '직관 (N)'
논리적으로 판단하는 '사고 (T)' vs 감정이나 가치 중심으로 생각하는 '감정 (F)'
계획적으로 일 처리하는 '판단 (J)' vs 유연하게 상황을 받아들이는 '인식 (P)'
이렇게 4가지 유형을 조합하면 총 16가지 성격 유형이 나온다고 한다.
예를 들면 "INTJ"나 "ESFP" 같은 것.
이 각각의 유형마다 자기만의 특성과 좋은 점, 약간의 아쉬운 점들이 있다.
정리를 하면서 핵심이 되는 내용들만 짜집어봤고, 대화 예시를 들면서 좀 더 이해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정리한다.
로봇은 아니지만, 사람마다 성향에 맞춘 대화법은 서로 편안하고 오래 볼 수 있는 관계로 갈 수 있는 시작점이라 생각한다. 나 또는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이 궁금하거나 왜 답답했는지에 대한 답을 여기서 찾을 수도 있다. 같이 보면서 공감가는 부분이나 새로운 것들 찾아보자고!!!
INTP와 ISFJ는 어떻게 서로를 더 잘 이해할까?
INTP랑 ISFJ, 이 둘은 진짜 꽤나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어. 그래서 이 두 유형이 서로를 좀 더 잘 이해하려면, 각자의 성향이나 특성을 진짜 잘 알아봐야 해. 그리고 그 차이점들을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하겠지.
INTP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볼까?
INTP는 본질적으로 궁금한 애들이야. 논리적인 걸 좋아하고, 새로운 아이디어나 개념에 대한 통찰력도 진짜 뛰어나. 자유롭게 생각하는 거나 독립적인 걸 중요하게 생각하고, 감정보다는 논리나 이성을 더 중요시하는 편이야.
그럼 ISFJ는 어떨까?
ISFJ는 진짜 따뜻하고 전통적인 사람들이야. 남의 감정이나 필요를 정말 잘 알아주고, 안정감이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해. 그래서 일상이나 루틴을 좋아하고, 친숙한 환경에서 진짜 잘 하는 것 같아.
이 둘은 어떻게 관계에서 상호작용할까?
INTP는 독립적인 사고나 창의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, ISFJ는 안정감이나 따뜻한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해. 그래서 서로의 차이점을 잘 이해하고 인정해준다면, 진짜 깊고 풍부한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거야.
INTP와 ISFJ랑 대화할 때 좀 더 잘 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해서 찾아봤다.
이 둘과 대화할 때 꿀팁!
INTP는 주로 논리나 분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, 그래서 대화할 때 명확한 이유나 논리를 들면 더 잘 통할 수도 있다.
반면, ISFJ는 감정이나 안정감을 좋아해서, 좀 더 따뜻하게, 친근하게 대화를 이끌어가면 되겠다.
INTP랑 얘기할 때
INTP랑 얘기할 때는 좀 더 깊은 주제나 신선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게 좋을 것 같다.
자유롭게 토론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은 걸로 알고 있자.
ISFJ랑 얘기할 때
ISFJ랑 대화할 때는 좀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얘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다.
개인의 경험이나 감정에 대한 얘기도 괜찮을 것 같고,
그들이 좋아하는 따뜻하고 친근한 분위기에서 얘기하면 더 잘 통할 거라고 생각한다.
아래는 대화 예시인데,
쭉 읽으면서 잘 참고해보자.
장면: 카페에서 주말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중
Minho (INTP 남자): "최근에 이런 과학적 연구와 관련된 책을 읽었어. 그게 정말 흥미로워서, 주말에 관련 전시회나 강연을 찾아봤어. 너도 함께 가고 싶어?"
Jiyeon (ISFJ 여자): "오, 그런 주제의 전시회나 강연을 본 적이 없는데, 어떤 내용인지 조금 더 설명해 줄 수 있을까? 내가 관심 있을만한 부분이 있다면 같이 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."
Minho: "기본적으로는 인간의 의식과 뇌에 대한 연구 내용이야. 어떻게 우리의 뇌가 우리의 행동과 생각을 조절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주로 다루어져. 그런 복잡한 개념들을 시각적으로 잘 표현해서 이해하기 쉬울 거야."
Jiyeon: "아, 그런 주제는 처음 듣는다! 나는 주로 과거의 역사나 사람들의 일상에 관한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는 편인데, 이번 기회에 새로운 주제에 도전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."
Minho: "그러면 우리 주말에 그 전시회에 가보는 거야? 아, 그리고 너가 좋아하는 역사 관련 전시나 이벤트도 같이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."
Jiyeon: "네, 좋아! 나중에 네가 관심있을만한 역사 관련 이벤트나 전시회가 있으면 같이 가볼까? 서로의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아."
이 예시는 INTP인 Minho와 ISFJ인 Jiyeon이 서로의 관심사와 취향을 공유하는데,
상대방의 흥미와 호기심을 서로 이해하려는 대화법이 보여. 서로 예의를 갖추지.
장면: 집에서 저녁 식사 후 쉬는 시간에 여행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중
Minho (INTP 남자): "요즘 많이 피곤해 보여. 휴가 때 어디론가 여행 가면 좋겠다고 생각해? 나는 어떤 도시나 나라의 역사나 문화를 깊게 탐구하는 걸 좋아해서, 그런 여행을 계획하면 어떨까 생각했어."
Jiyeon (ISFJ 여자): "오, 그래? 나도 요즘 휴가를 어디로 갈까 고민 중이었어. 근데 나는 더 편안하게 쉬면서 자연을 느끼고 싶어. 산이나 바다 같은 곳에서 평온하게 시간을 보내는 걸 상상하면서 기운을 얻고 있었어."
Minho: "그럼 어떻게 하면 우리 둘의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을까? 아! 문화와 역사가 풍부한 도시를 방문한 뒤에 근처의 자연 지역으로 이동해서 쉬는 건 어때?"
Jiyeon: "그게 좋을 것 같아! 예를 들면, 경주 같은 곳은 어때? 거기에는 역사적인 유적지도 많고, 근처에 바다와 산도 있어서 우리 둘 다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."
Minho: "경주 좋다! 나도 거기 관련한 책 몇 권 읽었는데, 실제로 가서 그 지역의 역사를 체험하면 재미있을 것 같아. 그리고 Jiyeon이 원하는 대로 쉬면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겠네."
Jiyeon: "그럼 경주로 결정!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자."
이 예시는 INTP인 Minho와 ISFJ인 Jiyeon이 서로의 여행 스타일과 원하는 것을 고려하며 대화를 이끌어가고 있어.
MBTI 유형별 대화 전략 더보기
'MBTI 유형별 대화 전략' 카테고리의 다른 글
MBTI 유형별 대화 전략 : ESFJ-A와 INFP-T의 서로를 더 잘 이해하는 방법 (대화 예시) (0) | 2023.09.28 |
---|